[밸런스 운동] 다이어트에서 운동의 역할

  • 청정선한의원
  • 조회 5643
  • 2009.04.09 12:15
  • 문서주소 - https://cjsclinic.com:443/bbs/board.php?bo_table=pds&wr_id=85

img_29.jpg


운동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운동의 일차적 기능은 에너지 소비수준을 증가시켜 에너지소비를 에너지 섭취보다 많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균적으로 쉴 때 시간당 약60~70Kcal를 소비한다면 빨리 걷기, 뛰기 수영, 자전거타기 같이 활동 수준이 높은 운동 시에는 약300~1000Kcal를 소비하게 됩니다.

운동은 기초대사를 촉진한다.
 운동은 인체에 대한 자극요인으로서 인체 모든 계통이 반응하게 됩니다. 근육세포는 운동 시 활성화되며, 여러 가지 운동 강도에 따라 다른 에너지 소비량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대 운동 혹은 단시간 무산소성운동에는 안정시 90배 이상에 달하는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따라서 운동은 체지방 감량을 위해 칼로리를 소비하고 기초대사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은 체지방을 감소시킨다.
운동은 음식억제와는 달리 운동을 할 때만 아니라 운동을 끝낸 회복기에도 일정시간 동안(15분~2시간) 계속 칼로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것은 체온 및 아드레날린과 같은 순환호르몬의 증가로 몇몇 세포활동, 순환 및 호흡의 다른 대사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시키기 위해 회복기 동안의 에너지 소비량은 운동 전보다 약 4~6% 범위에서 증가하게 됩니다. 비록 운동 후 일정시간 동안의 에너지소비 증가량이 체지방량 감소에 현저한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체지방 감량을 위해 저칼로리 식사로 나타나는 근육량 감소에 의한 기초 대사율 저하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중 신체는 체지방에서 근육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신체에 축적된 체지방이 감소하게 됩니다.

운동은 식욕을 억제해준다.
체지방 감량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식사요법과 운동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점에서 특히 격렬한 운동은 적절한 시점에서 단기간의 식욕을 억제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신체구성을 변화시킨다.
인체는 정상적 생리학적 기능을 위해 필수적인 25가지 원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체의 약 96%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 등 네 가지 원소로 구성되며 신체의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수분 등을 구성하는 주성분으로 다양한 결합을 하고 있습니다.  인체의 나머지 4%는 미네랄로 주로 뼈의 성분인 칼슘과 인으로 구성되고 그밖에 철,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과 같은 다른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운동에 의한 신체구성의 변화를 살펴보면 운동은 성장호르몬과 카테콜아민의 배출을 증가시켜 저강도 운동 시나 운동 후 안정 시에 많은 양의 유리지방산이 대사되어 체지방량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저항운동은 근확장 및 근육내 단백질 증가 그리고 뼈밀도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형성 및 체지방 감소와 같은 신체구성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은 요요 현상을 예방해준다
일반적으로 체지방 감량을 위해 운동을 하지 않고 저열량 식사요법을 오래하다 보면 앞서 말한 대로 기초 대사율이 급격히 저하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체중감량 자체도 효과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나중에 식사량을 늘렸을 때 바로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요요 현상을 겪게 되기 쉽습니다. 운동은 이러한 요요 현상을 조금이라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이와 같은 생리적 효과 이외에도 비만한 사람들에게 중요한 심리적인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체력 수준과 신체구성이 향상됨에 따라 기분, 자존심 등도 향상하게 됩니다. 또한 운동은 심리학적 촉매가 되어 영양학적 습관이나 다른 건강과 관련된 행동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mark.jpg

Print